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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슈어테크란?
-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
- 주요 기술
→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 투자 규모
→ 2009년 : 1억 달러 (1,300억 원) → 2022년 : 100억 달러 (13조 3,000억 원) - 적용분야
인슈어테크의 주요 항목, AI 기술
- 챗봇
1) 고객상담 업무 담당
2) 고객이 채팅이나 음성통화로 질문한 사항에 대한 직접 답을 하거나 예상 답변을 상담원에게 정리해 전달
3) 고객 데이터 분석→ 보험료 산정 + 보험금에 대한 청구심사 + 보험금 지급 - 생명. 건강보험 분야 기업 전자건강정보(EHR·Electronic Health Records)의 보편적 접근
→ 개인의 건강정보 기록
→ 온라인 공유를 통해 소비자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시장의 성장 가능성 마련 - 손해보험 분야 기업 현존하는 사업모형에 다양한 방식의 AI 기술 접목해 상품을 업그레이드
→ EX. 운전자가 무선 네트워크로 차량을 원격 진단하는 텔레매틱스 기술을 도입, 주행거리나 주행 습관 기반 보험상품을 내놓는 식
인슈어테크 투자 변화 (CB Insight 통계자료 참고)
인슈어테크를 접목시키기 위한 방안 마련 필요
- 관련 전문 테크기업과의 협력 우선
∵ 해외 : IT기업이나 전문 인슈어테크 스타트업과 협약을 맺고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사례 다수 존재 - 리스크 관리의 중요도
→ 비용절감을 통한 효율적 운영
→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의 고객 경험 향상
보험. 자본시장 연구원 종사자의 말씀
- "기존 보험사가 가진 인지도에 두터운 소비자 데이터, 전문인력 등이 필요하다"
- "AI, 머신러닝 등을 통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인공지능이 편향된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를 학습할 경우 특정 그룹의 금융 소비자를 차별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보험료 차등이 아닌 차별이 사회적 이슈로 제기될 수 있다"
※주관적 의견
과거에 비해 기술발전의 속도가 급증하면서 보험사에서도 AI 기술 접목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블록체인을 통해 보험금 지급이 되고 있으므로, 새로운 AI 기술을 통해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편의성 + 효율성을 챙길 새로운 기술 도입이 필요하다.
사진 출처 : https://bitly.ws/T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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