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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뉴스/공통 뉴스

(24.08.21 공통뉴스) 2024년 손보사, 생보사 제3보험 판매전략

by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 2024.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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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상반기 보험사 상황

  1. 손보사와 생보사의 순이익
    1) 손보사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의 총 순이익 : 4조 1,576억 원 (5.6% 증가)
    2) 생보사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의 총 순이익 : 2조 9,123억 원 (24.3% 증가)
  2. 보험사의 순이익
    1) 삼성생명 : 1조 3,690억 원
    2) 삼성화재 : 1조 3,140억 원
    3) DB손해보험 : 1조 1,241억 원
    4) 메리츠화재 : 9,985억 원
    5) 현대해상 : 7,210억 원
  3. 순이익 증가 원인
    1) 투자손익의 증가
    2) 보험손익의 증가 : 제3보험 등 보장성보험의 판매 영향

제3보험의 영향력

  1. 제3보험이란?
    → 사람이 질병에 걸리거나 재해로 인해 상해를 당했을 때 또는 질병이나 상해가 원인이 돼 간병이 필요한 상태를 보장하는 상품
  2. 제3보험 판매현황
    1) 손보사 : 질병 및 상해 관련 상품으로 제3보험 상품 판매
    → 주요 질병, 간호 및 간병에 관한 다양한 신담보 개발하여 제3보험 시장 장악
    2) 생보사 : 종신보험, 정기보험 등 생명/사망 관련 상품주력 + 질병 및 상해보장은 특약형태로 판매
    → 고령화 및 저출산으로 인한 사망담보 상품의 판매 급감

보험업계 관계자님의 말씀

→ “각 생보사의 보장성보험 판매 비중은 높아지고 있는 추세지만, 보험업계 전체 매출에서 생보사의 제3보험 판매 비중은 미비하다”며 “당분간 손보사 강세 기조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주관적 의견

제3보험은 상해, 질병, 간병에 대해 보장하기에 보험가입금액을 정해놓고 판매하는 생명보험사의 보험상품과 비슷하다.

따라서, 특히 저출산 및 MZ세대의 성향에 따른 사망보장 담보의 판매수가 적어지게 됨으로써 생보사는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다.

제3보험의 시장을 이미 손보사들이 장악했기에 생보사는 다른 방안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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