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00x250
GA 란?
- 법인보험대리점(GA, General Agency)
- 보험회사와 계약을 맺고 보험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대리점
- 특정 회사의 보험이 아닌 대부분 생명·손해보험회사의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보험 판매 백화점 또는 양판점 등으로 불림
GA 설립의 영향
- 영업조직 운영 및 성과 제고, 상품을 비교하는 소비자 증가,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도입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침
- 목적 : 영업조직의 운영효율성 개선과 GA 채널에 대한 통제권 확보
자회사형 GA 특징
- 생명보험회사를 중심으로 본사의 영업조직을 분사화 → 판매자 회사 설립하는 사례 증가
- (과거) 대형사와 외국계 보험회사가 판매자회사를 설립하는 것
→ (현재) 중형사나 금융지주계열 보험회사도 판매자회사를 설립하면서 제판분리 유형 다양화
자회사형 GA 설립의 증가로 인한 영향
- 생명보험회사의 자회사형 GA 설립이 늘어나면서 생명보험 가입경로가 손해보험상품 가입방식과 유사하게 전속설계사에서 GA 채널로 재편됨
- GA 시장이 자회사형 GA와 일반 GA(비자회사형 GA)로 양분됨
- 시장참여자 증가 → 판매 경쟁 심화 → M&A를 통한 GA 업체들의 대형화, 수익성 하락 및 양극화
향후 모집시장 변화
- 전속설계사채널, 자회사형 GA, 일반 GA(비자회사형 GA) 간 경쟁구도가 형성
- 영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판매인력 확보 경쟁이 심화 EX. 보험산업 판매인력 변화
질병. 상해. 간병 위험을 보장하는 제3 보험 시장 성장
- 1인 가구 증가, 평균수명 연장 등으로 사망보장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고 건강보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제3보험 상품 판매가 확대됨
- GA 채널 매출의 주 발생원이 건강보험을 비롯한 장기손해보험상품
∴ GA 채널의 확대 → 제3보험 시장 성장 영향 - 손해보험회사 : 소비자들의 비자발적인 위험보장 수요 → 상품구매로 전환 희망
∴ GA 채널 적극적으로 활용 → 제3보험시장에서 높은 시장지배력 확보
GA 유형별 인력.매출 비중 변화
※객관적 의견 (보험연구원)
- 경영과제
- 향후 대면 모집시장은 전속채널, 자회사형 GA, 일반 GA 간 경쟁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보험회사는 자사의 고유역량 및 각 판매채널에 대한 특성 평가・분석을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과 실행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보험회사는 영업조직 운영의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자회사형 GA 설립 및 운영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조직 내 갈등 문제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
- GA 업체는 향후 GA 시장의 성장정체 가능성에 대비하여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함
- 정책과제
- 보험모집시장의 중심축이 GA 채널로 이동함에 따라, 판매인력 확보를 위한 GA 업체 간 과도하고 무분별한 경쟁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음
- 보험시장에서 제판분리 현상이 확산됨에 따라, 과거 제판일체・일사전속주의 영업환경에서 제정된 보험 모집규제 및 감독정책 재설계를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 모집시장에 대한 종합적 평가와 판매자 정보공개 확대를 통한 시장규율 강화 차원에서, 상품 판매자에 대한 정보를 보다 체계적으로 공시할 필요가 있음
- 내용 출처 : 보험연구원 (kiri.or.kr)
728x90
300x250
'금융뉴스 > 생명보험사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08.08 생보사뉴스) KDB생명의 1,400억 규모 유상증자 추진 (0) | 2023.08.08 |
---|---|
(23.07.31 생보사뉴스) 현재, 생보사의 위기 (0) | 2023.07.31 |
(23.07.19 생보사뉴스) 9월부터 단기납 종신보험 환급률 감소예정, 불완전판매도 사라지나 (0) | 2023.07.19 |
(23.07.17 생보사뉴스) 교보생명, 보험업계 최초로 업무에 ChatGPT 도입 (0) | 2023.07.18 |
(23.07.06 생보사뉴스) 생명보험사, 약관대출 금리 줄인하.. 3% 인하되는 모습에 보험사 금리 내리기 유행되나? (0) | 2023.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