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험을 공부합시다. (보험계리사 공부 및 보험뉴스)
금융뉴스/생명보험사 뉴스

(23.07.27 생보사뉴스) 자회사형 GA 급증, 피해는 소비자에게

by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 2023. 7. 27.
728x90
300x250

GA 란?

  1. 법인보험대리점(GA, General Agency)
  2. 보험회사와 계약을 맺고 보험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대리점
  3. 특정 회사의 보험이 아닌 대부분 생명·손해보험회사의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보험 판매 백화점 또는 양판점 등으로 불림

 

GA 설립의 영향

  1. 영업조직 운영 및 성과 제고, 상품을 비교하는 소비자 증가,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도입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침
  2. 목적 : 영업조직의 운영효율성 개선과 GA 채널에 대한 통제권 확보

 

자회사형 GA 특징

  1. 생명보험회사를 중심으로 본사의 영업조직을 분사화 → 판매자 회사 설립하는 사례 증가
  2. (과거) 대형사와 외국계 보험회사가 판매자회사를 설립하는 것
    → (현재) 중형사나 금융지주계열 보험회사도 판매자회사를 설립하면서 제판분리 유형 다양화

 

자회사형 GA 설립의 증가로 인한 영향

  1. 생명보험회사의 자회사형 GA 설립이 늘어나면서 생명보험 가입경로가 손해보험상품 가입방식과 유사하게 전속설계사에서 GA 채널로 재편됨
  2. GA 시장이 자회사형 GA와 일반 GA(비자회사형 GA)로 양분됨
  3. 시장참여자 증가 → 판매 경쟁 심화 → M&A를 통한 GA 업체들의 대형화, 수익성 하락 및 양극화

 

향후 모집시장 변화

  1. 전속설계사채널, 자회사형 GA, 일반 GA(비자회사형 GA) 간 경쟁구도가 형성
  2. 영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판매인력 확보 경쟁이 심화 EX. 보험산업 판매인력 변화

 

 

질병. 상해. 간병 위험을 보장하는 제3 보험 시장 성장

  1. 1인 가구 증가, 평균수명 연장 등으로 사망보장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고 건강보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제3보험 상품 판매가 확대됨
  2. GA 채널 매출의 주 발생원이 건강보험을 비롯한 장기손해보험상품
    ∴ GA 채널의 확대 → 제3보험 시장 성장 영향
  3. 손해보험회사 : 소비자들의 비자발적인 위험보장 수요 → 상품구매로 전환 희망
    ∴ GA 채널 적극적으로 활용 → 제3보험시장에서 높은 시장지배력 확보

 

 

GA 유형별 인력.매출 비중 변화

 


※객관적 의견 (보험연구원)

  1. 경영과제
    1. 향후 대면 모집시장은 전속채널, 자회사형 GA, 일반 GA 간 경쟁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보험회사는 자사의 고유역량 및 각 판매채널에 대한 특성 평가・분석을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과 실행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2. 보험회사는 영업조직 운영의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자회사형 GA 설립 및 운영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조직 내 갈등 문제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
    3. GA 업체는 향후 GA 시장의 성장정체 가능성에 대비하여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함
  2. 정책과제
  1. 보험모집시장의 중심축이 GA 채널로 이동함에 따라, 판매인력 확보를 위한 GA 업체 간 과도하고 무분별한 경쟁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음
  2. 보험시장에서 제판분리 현상이 확산됨에 따라, 과거 제판일체・일사전속주의 영업환경에서 제정된 보험 모집규제 및 감독정책 재설계를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3. 모집시장에 대한 종합적 평가와 판매자 정보공개 확대를 통한 시장규율 강화 차원에서, 상품 판매자에 대한 정보를 보다 체계적으로 공시할 필요가 있음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