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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호입니다.
오늘 내용은 "EU의 차량데이터 공유 관련 법 개정"입니다.
시작해 봅시다. (꿀팁 : 팔로우하면 더 빠르게 많은 자료를 볼 수 있음)
EU에서 발표한 데이터 법(Data Act)
- 2024년 1월 11일 공식 발효되어 2025년 9월 의무 시행될 예정
- 데이터 보유자, 이용자 등 각 주체에게 공정한 데이터 접근·사용 권한을 보장하고 데이터 가치를 공정하게 배분하여 전체 유럽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의 법안
- EU 집행위에 따르면 수집된 산업데이터의 80%는 활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경제주체에게 산업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여 데이터 공유를 확대할 경우 이를 통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고 봄
EU 데이터 법의 특징
- 차량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량 소유자에게 부여
→ 제조사가 독점해 온 차량데이터를 보험회사, 수리·정비업자 등이 활용 가능 - 커넥티드 차량 등을 통해 얻은 차량데이터에 대한 접근·이동 권한을 차량 소유자에게 부여 + 차량 소유자의 요구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는 보험회사, 수리·정비업자 등과 같은 제삼자에게 데이터 공유
→ 차량데이터 : 운전자의 운전습관, 블랙박스 정보, 차량 주행정보, 부품상태 등
EX. 주행 거리 및 시간 등 주행정보와 과속, 급제동, 차로이탈 등 - 차량데이터 접근 권한이 차량 소유자에게 부여
1) 정보주체의 정보결정권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됨
2) 차량데이터를 활용하여 제공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 경제적 가치를 증진이 가능함 - 소비자 혜택 및 사회적 후생 확대 가능
EX1. 수리·정비업자 : 부품 상태 데이터를 활용하여 선제적으로 맞춤형 수리·정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
EX2. 지방자치단체 : 전기차 주행 정보를 활용하여 적소에 전기차 충전소 확충이 가능할 것
EU 데이터 법이 보험회사에 미치는 영향
- 공유된 차량데이터를 활용하여 보험 청구 비용 절감, 맞춤 보험료 책정, 사고 예방, 신상품 개발 등이 가능할 것
→ ∴ 보험소비자 혜택 증진을 기대 - 차량 소유자의 지시에 따라 커넥티드 차량의 다양한 데이터에 접근하여 사고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
→ ∴ 보험 청구 비용을 절감하고 청구 과정을 간소화 할 수 있음 - 개인 맞춤 위험 기반 보험료 책정이 가능함
- 위험한 운전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운전자에게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여 사고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기여가 가능
-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보험사고 정보가 부족한 차량에 대한 위험 이해도를 높이고, 새로운 자동차보험 상품 개발과 고도화된 요율 산출이 가능
EU 데이터 법의 문제점
- 개인정보 보호 및 사이버 보안 문제, 지적 재산권 침해 문제 등에서 우려
∴ 파생되거나(derived) 추론된(inferred) 데이터는 공유 범위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함 - 기업들이 영업 비밀 노출, 사이버 보안 위험에 빠질 수 있음
국내에서도 필요한 자동차 시장의 발전
- EU를 비롯하여 미국에서도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됨 BUT! 국내에서는 아직 관련 논의가 시작되지 않은 상황임
- 차량데이터 공유는 보험산업을 비롯하여 다양한 자동차 관련 산업의 발전과 소비자 혜택을 확대할 수 있지만, 안정적인 공유를 위해서 개인정보 보호, 사이버 보안 등 극복해야 할 과제에 대한 검토 또한 충분히 이루어져야 함 EX. 미국 매사추세츠주의 ‘차량데이터 접근법(Vehicle Data Access Law)’
→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해킹으로 인한 원격 조종 위험을 우려하며 데이터 공유를 중단시킴
※해당 내용은 보험연구원 키리리포트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출처 : 보험연구원 (ki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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