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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전망
- 생명보험사
1) CSM 확보 노력 등 성장 지속, 증가율은 둔화
2) 보험 손익 소폭 개선, 금리 인하 시 투자 손익 단기적으로 긍정적
3) 자본조달 니즈 확대 - 손해보험사
1) CSM 확보를 위한 장기보험 성장 지속
2) CSM 축소 등으로 보험손익 둔화
3) 금리인하 등으로 K-ICS 비율 하락 - 금리인하에 따른 영향
1) 순자산 감소로 요구자본 확대
2) FVPL로 손익 개선에 따른 투자손익 개선 - 상품흐름 변화 (저축성보험)
1) IFRS17 도입에 따른 판매 유인 하락으로 성장률 둔화
2) 시중은행의 수수료 수익 확보 니즈 지속 전망 - 자금흐름 변화
1) 기업 : 리스크관리 강화 등으로 대출 증가세가 둔화 + 부동산 PF 부실 확대 등에 따른 연체율 추가 악화 여부 모니터링 필수
2) 가계 : 가계대출 규제풍선효과로 상대적 매력도가 상승 + 당국의 대출규제 의지로 증가 폭은 제한적 + 연체율 및 부실채권비율 상승에 주의
생명보험사
주요 동향 및 전망
- 2024년
1) 보장성보험 : CSM확보를 위한 단기납 중심의 성장 지속
2) 저축성보험 : 판매유인 감소하였으나, 은행의 수수료 수익 확대 니즈에 따른 신규판매 지속
3) 변액보험 : 투자심리의 회복으로 자금 유입이 전년대비 큰 폭 확대 - 2025년
1) 단기납종신 판매가 일단락되나 보장성 신규 판매 확대 전망
2) 금리 인하로 투자수요가 증가하여 상대적으로 자본 부담이 낮은 변액보험 판매 확대 예상
3) CSM 확보 노력, 금리 인하에 따른 채권평가이익 발생
4) 할인율 현실화 + 기준금리 인하 = 요구자본 확대 (킥스비율 압박 및 자본조달 니즈 증가)
회계제도 변화에 따른 규제 영향
- 新 회계제도 안정화
1) 주요 계리적 가정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으로 단기 경쟁유인 완화 유도
2) 위험액 정교화, 금리위험액 시나리오 모형 개선으로 K-ICS 위험평가 정교화 추진
→ 낙관적가정 적용 시, 보험사는 자본조달 니즈가 확대될 예정 - 상품구조 개선
1) 무.저해지보험 해약률 산출 가정 개선으로 상품 구조의 적정성 제고
2) 실제 지출만 고려하며 연관성 없는 비용은 제외시켜 과도한 보장 한도 확대 경쟁을 방지
→ 낙관적 가정을 적용했던 보험사는 해지율이 변경될 경우, CSM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 高
→ 보상범위 및 한도 축소로 가입 유인 小 - 판매채널 확대
1) 간단보험대리점 활성화 추진
→ 진행현황 파악 등 향후 모니터링 지속 필요 - 기타 개선 방안
1) 재가요양기관 설립을 허가하는 등 보험회사 부수업무 및 자회사 규제 완화
2) 노인복지법 시행령 개정 등 인구구조 변화 대응 및 지원
→ 시니어케어 시장 진출에 긍정적 영향 예상
생명보험사의 영향
- 성장성
1) 판매 규제 및 경쟁 심화 등으로 성장세 둔화
→ 수입보험료 : 보장성판매 유인 + 금리인하 + 자본부담 경감 = 변액보험 성장
→ 단기납 종신보험 판매 위축 + 대체상품 부재 + 판매경쟁 심화 = 성장률 둔화
2) 신규 판매의 경우 보장성. 변액보험을 중심으로 성장
→ 초회보험료 : 보장성.변액보험 중심의 성장세 지속
→ 보장성보험 : 경쟁 심화로 CSM 전환배수가 감소하여도 상대적으로 높아 신규 판매 예상
→ 변액보험 : 자본 부담경강 니즈로 신규 판매 확대 예상 - 수익성
1) 신계약 확대, 평가익 발생 등으로 소폭 개선 (단기)
→ 신계약 CSM 확보 노력
→ 금리 인하에 따른 단기적 채권평가이익 발생으로 수익성 소폭 개선
2) CSM 조정리스크, 투자이익률 하락 등으로 하락 예상 (장기) - 건전성
1) 금리 인하 등으로 K-ICS 비율 하락 우려 부각, 자본 조달 니즈 확대
→ 부채 듀레이션 >> 자산 듀레이션 : 순자산 감소로 요구자본 확대
→ 계리적가정 시, BEL 증대로 인한 가용자본 축소
→ 보험부채할인율을 현실화(인하)할 경우 보험부채 증가 + 요구자본 확대
→ 요구자본에 기초가정 리스크를 추가인식함으로써 요구자본 확대
→ 경과조치를 한 보험사는 가용자본 축소 + 요구자본 확대
2) 자본성증권 발행 등 자본확충 노력 지속 전망
→ 가용자본 확대를 위한 신종자본증권 발행 확대
생명보험사의 이슈
- GA 등 비존속 채널 중심의 판매 확대
1) IFRS17 도입으로 부채 부담이 되어 방카슈랑스 채널의 자체적 활용 축소
2) 손해보험사 : 자동차보험을 방카슈랑스에서 판매 x → 대형사의 시장 철수
3) 대형 생보사 중심으로 방카슈랑스 채널 활용 전망 - 新 사업으로 보험금청구권신탁 등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지속
1) 지주계 생보사를 중심으로 시니어케어 사업 확대
2) 치매.요양.간병보험 판매 규모 확대 추세
3) 24년 중 보험금청구권신탁 도입(안)
손해보험사
주요 동향 및 전망
- 2024년
1) CSM 확보가 용이한 장기보험 중심의 성장
2) 의료계 파업에 따른 병원 이용량 감소 + 미보고발생손해액 변경으로 인한 부채 감소 등 보험수익 증가
3) 금리하락으로 채권평가이익 증가 등 투자수익 소폭 증가
4) 자동차 대당 보험료 하락으로 손해율 증가로 자동차보험 수익 감소 - 2025년
1) CSM 확보 용이 + 고령화로 인한 시니어상품 수요증가 = 장기보험 중심의 성장세
2) 금리하락 및 제도변화 = CSM 감소 + 보험손익 증가 둔화 + FVPL증가로 투자손익 증가
3) 금리하락 + 장기선도금리(LTFR)하락 + 최종관찰만기 확대 = K-ICS비율 하락
4) 기존과 다른 사업으로 추진 중인 핀테크 기업의 영향력 확대
회계제도 변화에 따른 규제 영향
- 新 회계제도 안정화
1) 3중 점검체계 구축으로 IFRS17 안정화
2) IFRS17 기준서 판단.해석 차이에 대해 감독 → CSM 예실차 축소
3) 위험액 정교화, 금위험액 시나리오 모형 개선으로 위험상품 판매에 비례한 자본 적립 기준 마련
→ 낙관적 가정을 적용한 보험사의 자본조달 니즈 확대 - 상품 개선
1) 손보 무사고 환급제 도입 등 국민 밀착형 보험 개선
2) 맞춤형 상품 개발을 위한 데이터 활용 활성화
→ 소비자 니즈별 맞춤형 상품 개발 가능
3) 위험과 연관성이 없는 비용을 제외하여 과도한 보장 한도 확대 경쟁 방지
→ 보험사의 건전성 제고 - 판매채널 개선
1) 보험판매전문회사제도 도입 등 GA 불완전판매 책임 및 내부통제 강화
→ GA 채널의 신뢰성 제고
2) 소액단기보험 활성화 등 판매채널 다양성 제고 - 기타 개선 방안
1) 부당한 보험금 지급 방지 + 보험사기 예방 + 보험민원 축소 노력
→ 보험금 청구 편의성 제고로 손해율 일시적 상승
손해보험사의 영향
- 성장성
1) CSM 확보가 용이한 장기보험 중심의 성장세 지속
→ 어린이보험, 시니어상품 수요 등으로 CSM 확보
→ 의무보험 가입범위 확대 + 사회환경 복잡화 등 일상리스크 확대 + 플랫폼 활성화 = 소비자 가입니즈 증대 - 수익성
1) 금리하락으로 수익성 둔화
→ 상각액 감소로 보험손익 증가세 둔화
→ FVPL 증가로 투자손익 증가
2) 자동차보험 : 수익성 악화로 적자 전환
→ 신차 구매 히복세 미약 + 보험료 동결 = 합산비율 증가로 수익성 악화
→ 대리운전 사고건수별 할인할증제도 도입 = 보험심사 약화 = 수익성 악화 가중 - 건전성
1) 금리하락 및 규제강화로 K-ICS 하락 → 금리하락으로 인한 지급여력비율 하락
→ 장기선도금리 매년 0.25% p씩 인하 + 최종관찰만기 확대(20년→30년) = K-ICS 하락
손해보험사의 이슈
- 채널 - GA시장에서 손해보험 영향력 다소 약화
1) GA : 불완전판매율, 유지율 등 건전성 지표 개선 = 성장세 지속
2) 생보사의 보장성판매 강화로 GA 시장에서 손보사의 영향력 다소 약화 - 채널 - 핀테크 기업의 GA 시장 진출 확대 추세
1) 토스의 GA 자회사 설립, 카카오의 손보사 설립 등 보험시장에 진출함 - 상품 - 수요 증가로 시니어 보험 성장세 지속
1) 인구 고령화로 증가한 노후비용 대비를 위해 치매, 간병, 유병자 등 시니어 상품 수요 증가
2) 고연령층에 대한 간편 심사 확대로 시니어 보험의 성장세 증가 - 일본의 치매 관련 서비스 및 상품 (국내 시니어 서비스 강화에 추진될 예정)
※해당 자료는 하나금융연구소의 자료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출처 : 하나금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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