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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뉴스/생명보험사 뉴스

(24.06.14 생보사뉴스) 고령화에 따른 종신보험 위기, 생보사의 대책은?

by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 2024.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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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상황

  1. 고령화 및 1인가구의 증가 (인구구조 변화)
    → 이에 따른 종신보험 상품 판매의 감소
  2. ∴ 종신보험 상품의 포트폴리오 다변화 시작
    1) 요양 관련 부가서비스 제공
    2) 주요 질환 중 암 등 보장을 추가함

종신보험상품이 팔리지 않는 것에 대한 보험사의 대책

  1. 종신보험 : 보장기간 대비 납입기간이 매우 짧아 CSM확보에 유리함 (보장성상품)
  2. KB라이프생명의 '(무)KB 골든라이프케어 종신보험'
    1) 요양원 입소 우선권 제공 (상품 가입 후 3년이 지난 시점에 요양등급 4급 이상 판정받은 사람 이내)
    → 판매 건수를 1,000건으로 제한하여 한시적으로 판매할 계획
    2) 보험계약 역모기지특약 의무를 부가 (사망보험금을 담보로 역모기지 지급액 신청 시, 해지 없이 잔존 사망 보장을 유지하며 자금 활용 가능)
  3. 한화생명의 ‘한화생명 The H 종신보험 무배당’
    1) 사망보험금을 체증형으로 강화
    2) 고의적 및 2년 이내 자살의 경우 지급을 제한함
    3) 2년이 지난 시점부터 매년 사망보험금의 20%씩 최대 100%까지 증가하도록 함
    4) 암진단을 받는 경우 사망보장액을 2배로 늘려줌

생보업계 관계자님의 말씀

  1. "손해보험사와 본격적으로 보장성 보험 경쟁하며 건강보험 판매 비중을 늘리고 있다"
  2. "저조한 종신보험 역시 수익성 확보에 보탬이 되는 만큼 소비자에게 관심을 얻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주관적 의견

IFRS17에 대한 종신보험 판매는 CSM확보에 매우 적극적일 수 있다.

하지만, 감독당국의 해지율 제한 및 대한민국의 고령화시대에 따라 종신보험을 판매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종신보험 상품을 대한민국 이내에서 판매하는 것보단 국외로 진출하여 먹거리 지역을 찾는 것이 좋아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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