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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호입니다.
오늘 내용은 "[24.01.29] : 2024년 보험산업 과제: ③ 모집시장의 효율성 및 고객가치 제고" 입니다.
시작해봅시다.
현재 국내 보험모집시장의 모습
- 대면채널 중심의 시장구조 예외) 자동차보험, 여행자보험
- 보험회사 판매기능의 외주화가 보편화됨
→ 전속설계사보단 법인보험대리점과 방카슈랑스 채널 등 비전속채널에 의존도 상승
→ 10년간 추세
1) 전속설계사 : 3.7% 감소
2) GA소속 설계사 : 4.8% 증가 - 모바일을 활용한 가입 비중
생명보험 : 0.6%
손해보험 : 6.2%
은행업 : 74.7%
금융투자업 : 83.6%
대면채널 중심의 시장구조 단점
- 판매인력 확보를 위한 회사 간 과열경쟁
→ 보험서비스 전달 방식의 혁신이나 시장의 효율성을 저해하고 소비자 피해를 유발 - 영업조직은 고객접점 확보를 위한 혁신적 노력보다는 설계사 채용과 영업조직 유지에 회사의 자원을 상당 부분 배분
- 설계사 확보를 위한 회사 간 과열경쟁은 영업조직 운영비용 증가로 이어져 모집시장의 ‘비효율성’을 초래
→ 영업조직의 생산성 하락 유발
→ 잦은 이직으로 부당 승환계약과 같은 불완전판매나 민원 발생 가능성 존재
해결방안 3가지 (일련의 모집제도 변화 3가지)
- 플랫폼을 통한 보험상품 비교. 추천 서비스 시범운영
1) 보험상품 비교.추천비교. 추천 서비스 : 소비자에게 적합한 여러 보험회사의 보험상품을 비교. 추천하고 보험계약 체결이 가능한 보험회사 홈페이지로 연결해 주는 서비스
2) 올해 1월부터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CM) 상품을 비교하여 가입 가능
3) 현재 자동차보험, 단기보험 상품에 집중
→ 향후 실손보험, 저축성보험 등 확대 예정 - 보험계약 비교안내시스템 구축 및 시행
1) 비교안내시스템 : 신계약 청약 시 신용정보원에 집중된 계약정보 조회를 통해 타 보험회사에 가입된 유사계약에 대한 비교안내를 제공해 주는 것
2) ‘비교안내시스템’을 통해 이미 다른 보험회사에 가입된 유사보험계약 정보를 확인
3) ‘부당 승환계약 방지’ + ‘소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 지원’
→ 부당승환 : 기존 보유하던 계약 해지시키고 기존 계약과 유사한 새로운 보험상품 가입유도 - GA채널에 대한 내부통제 강화 정책
1) 보험대리점의 자율점검 및 내부통제활동 활성화와 내부통제환경 구축강화 계획
2) GA업체 스스로 법령 준수를 포함하여 충분한 위험관리체계를 구축 및 점검 지도
금융감독당국의 상시 점검 필요성
- 보험상품 비교・추천서비스 시행 이후 소비자보호와 공정경쟁 측면에서의 부작용 등을 상시 점검
EX. 알고리즘 편향에 따른 부적합한 보험상품 추천
→ 모집시장에서의 불공정 경쟁행위 발생 여부 등에 대한 평가 need - 상품판매자에 대한 정보를 보다 체계적으로 공시 need
WHY?
→ GA의 규모는 상승하였으나 아직도 보험회사 중심의 모집정보가 제공됨에 따라 공급자의 변화 특징 및 문제점을 평가하는데 한계 존재 - 채널 간 규제차익을 유발하는 모집규제 개선 사항에 면밀한 검토가 요구됨
모집시장 참여자의 추가적인 목표
- 건전한 경쟁을 통해 보험상품과 서비스 전달 방식을 혁신
→ 고객가치 향상 + 산업의 신뢰 회복 need - 가격경쟁을 넘어서서 소비자들의 숨겨진 욕구를 포착
→ 이들의 실질적 효용을 높이기 위해 경쟁
→ 장기적으로 긍정적 관계를 형성 및 유지 need
※해당 내용은 보험연구원 키리리포트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출처 : 보험연구원 (ki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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