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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호입니다.
오늘 내용은 "[24.01.15] : 2024년 보험산업 과제: ② 디지털 전환 확대" 입니다.
시작해봅시다.
현재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과제 : 디지털 전환
- 디지털 신기술의 상용화 수준 상승
→ 디지털 전환은 보험산업은 경쟁구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핵심수단
EX. 70% 이상의 보험회사가 디지털 신기술 활용 중
→ 새로운 상품・서비스를 개발한 경험 존재 - 코로나19 이후에는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에 대한 활용도 상승
- BUT! 보험산업의 디지털 전환 수준은 아직 초기 단계로 평가됨!
→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사업모형 구축과 업무 효율성 제고는 보험회사에 기회이자 위협
그렇다면, 데이터 활용을 어떻게 할까?
- 2024년 활성화 내용
1) 보험산업의 외부데이터 활용을 활성화
→ ‘전 분야 마이데이터 시행’, ‘공공의료데이터 심의 재개’
2) 새로운 모빌리티 수단의 등장 + 헬스케어 기기의 발달 (자율주행차, 퍼스널모빌리티, …)
→ 산업구조를 변화시킴 → ∴ 이에 해당하는 사업영역 확장 must - 내부데이터가 아닌 외부데이터 적극 활용
기존 : 언더라이팅, 보험금 지급관리, 고객관리 등 보험업 가치사슬의 효율화・자동화에 집중 - 현재 : 외부데이터 활용을 위한 사업 참여 기회와 부가가치 창출
→ ‘공공의료데이터 활용 확대’, ‘전 분야 마이데이터 시행’
→ ∴ 선제적인 사업 참여, 데이터 분석 역량 제고, 소비자 편익 증대를 위한 상품・서비스 개발 등을 추진 need - 효율성・생산성 향상을 위한 체계적 구축
1) 전사적 조직 구성, 사내 인재 육성, 스타트업과의 협력
2) 업무자동화 수준을 향상시켜 고객가치 향상을 목표로 해야 함
3) 복잡한 디지털 기술에 따라 전사적인 관점에서의 조직 구성
4) 사내 디지털 인재 육성과 스타트업에 대한 파트너십 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
감독당국이 해야 할 일
- 급격한 디지털 전환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대응
- 자율적인 경쟁촉진으로 인한 산업 발전 및 소비자 효용 증대의 균형을 모색할 수 있는 정책적 흐름을 견지
- 데이터 유출 및 오남용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
- 데이터 활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및 소비자 편익 제고를 저해하지 않기 위한 규제환경을 조성
- 사전적・생산자 중심의 규제를 사후적・소비자 중심의 규제로 전환 need
- 디지털 신기술이 정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와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한 규정을 정비
보험사가 해야할 일
- 소비자 니즈에 대한 대응을 최우선
→ 특화 보험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에서의 성장기회 포착 - 모빌리티 보험제도의 선제적인 구축 등을 마련
※해당 내용은 보험연구원 키리리포트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출처 : 보험연구원 (ki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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