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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의 디지털 관심사
- 프로세스 자동화, 지능화
- 상품, 서비스 개발
- 임직원의 디지털역량 강화
KB라이프생명의 디지털 전환 방법
- 차별적인 영업, 마케팅 강화
→ ‘데이터거버넌스 태스크포스팀(TFT)’를 발족
→ 전사적인 데이터 활용 증대 및 데이터 분석 - 목표 : 고객 개인화 마케팅, 상품별 비교 분석 (고객 중심 데이터 활용하여 의사결정 체계 구축)
미래에셋생명의 디지털 전환 방법
- '초격차 디지털 보험사 TF'를 구성
→ 디지털 로드맵을 수립
→ MZ세대 중심으로 고객중심의 경쟁력을 갖춘 상품 기획 및 출시 예정
신한라이프의 디지털 전환 방법
- 보험설계사용 '스마트폰 영업지원시스템' 개시
→ 전 영업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진행
→ ‘고객등록, 청약 진행, 심사 확인, 영업활동 관리, 고객접촉관리, 업적관리 등’ 전체 영업 과정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
흥국화재의 디지털 전환 방법
- 2,020년 ~ :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프로젝트 진행 중
→ 사람이 하던 컴퓨터 수작업 업무를 로봇이 대신함
→ ∴ 직원들은 높은 몰입도를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 가능
동양생명의 디지털 전환 방법
- 2,021년 ~ : 'AI 컨택센터' 운영
→ 고객 편의성 및 업무 효율성 개선
→ 보험 및 퇴직연금 서비스에 클라우드 기반 '클로바 AI콜'을 더해 AI로 고객 응대
NH농협손해보험의 디지털 전환 방법
- 2,023년 ~ : '헤아림 AI 자동설계 서비스' 운영
→ 고객에게 자동으로 보험을 추천해주는 가입설계 서비스
→ '텔레마케팅(TM)' 시스템에 주목하여 '보이는 TM(전화) 보험 가입서비스' 운영 중에 있음
보험업계 관계자님의 말씀
- "디지털 전환은 보험 가입 접근성을 높이고 보험금을 신속하게 지급하는 등 고객 서비스의 핵심 역할을 한다"
- "스마트폰과 함께 성장한 세대들이 핵심 고객으로 떠오르면서 디지털 역량 강화가 더욱 중요해질 것"
※주관적 의견
현 세대 (mz세대)는 성장기 때부터 핸드폰을 사용하며 자라온 세대이다. 따라서, 대면으로 보험을 접수해 온 경험이 거의 없기에 보험 설계도 애초에 디지털로 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에 맞게 보험사도 금융서비스에 AI 및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발 빠르게 대응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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