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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뉴스/공통 뉴스

(23.09.04 공통뉴스) 보험업계의 헬스케어사업, KB는 확대, 신한은 축소?

by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 2023.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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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라이프, ‘하우핏(HowFIT)’ 서비스 중단

  1. 2023년 9월 4일 : 신한큐브온에서 모바일 홈트레이닝 플랫폼 ‘하우핏(HowFIT)’ 서비스 중단
    → 신한큐브온 : 생보업계 최초 헬스케어 자회사
    → 하우핏 : 인공지능(AI) 동작 인식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운동 자세를 분석하고 교정해 주는 서비스
  2. 서비스 중단 이유
    → COVID-19 확산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홈트레이닝 수요를 겨냥해 개시한 하우핏 서비스의 사업성이 떨어짐
  3. ∴ 기존 서비스 중단→ 신사업 발굴을 통해 사업을 재편
  4. 신한라이프 관계자님의 말씀
    → “하우핏 서비스 중단은 출시 당시와 사업 환경이 달라진 데 따른 것”이라며 “향후 신사업을 발굴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

 

KB손해보험, ‘KB 오케어(O’Care)’ 서비스 출시 예정

  1. 2023년 하반기 말 : KB헬스케어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KB 오케어(O’Care)’ 서비스 출시 예정
    → KB헬스케어 : 손보업계 최초 헬스케어 자회사
  2. ‘KB 오케어(O’Care)’ 서비스
    → 건강검진과 유전자 검사 결과 등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추천 + 관련 서비스 제공
    → 2022년 2월 플랫폼 출시 이후 : 1년간 KB금융지주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B2B 서비스 시범 운영
    → 2023년 8월 : KB헬스케어에 신사업 투자와 운영자금 충당을 위한 자금 300억 원 추가로 출자
  3. ∴ 요양사업 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계열사 KB라이프생명에 매각 + 헬스케어사업 확대에 자본과 역량을 집중
  4. KB손해보험 관계자님의 말씀
    → “즐거운 건강관리 문화를 조성하고,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노력할 것”

 

 


※주관적 의견

신한라이프는 서비스 중단, KB손해보험은 서비스 출시할 예정이다. 신한라이프의 목적을 보았을 때, 고령화 시대에 맞게 요양사업을 중점으로 하는 것으로 보이며, KB손해보험은 현 MZ세대가 운동 및 식단 등 자기 관리를 중요시 여긴다는 점을 파악하여 20~30대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생보사, 손보사 각각의 특징을 보여주는 면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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