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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 변화와 경영진 인식 변화
- 보험업 현 상황 : 거시경제 불확실성, 기후 변화, 사이버 위험, 갈수록 높아지는 고객 기대 등 다양한 리스크 환경에 직면
- 기업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과거의 경험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 설정과 실행”이 중요
- 미국 보험업계 : 보장(protection)에서 “리스크 예측 및 사전 예방”으로의 전환 가속화
- 과제 : 디지털화를 통한 프로세스 효율화 + 고객·직원의 경험 향상
보험업 비즈니스 전환
- 고객 행동 변화 → 리스크 완화
1) 바이탈리티(Vitality) 프로그램 → (기존 보험과 비교해서) 고객 참여 수준 상승
2) (운전 행태와 보험료 할인을 연계한) 자동차보험 : 리스크 절감 효과적 - 사물인터넷 (IoT) 기반 상품. 서비스 개발
1) IoT를 활용한 리스크 관리 목적의 다양한 보험 상품·서비스 개발 중
→ 지수형(parametric) 보험 상품 개발
→ 스마트홈과 연계한 리스크 예방 서비스 등 활용
2) 지수형 보험 : 물리적 자산의 실제 손실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하기보다는 사전에 약속한 수준의 재해가 발생하면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는 형태
3) 미국 보험사 : 스마트홈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관련 보험 서비스 제공에 주목 - 고객 경험 향상
1) 고객 니즈에 대한 정확한 이해 → 매력적인 디지털 고객 경험 제공
2) 중소형 보험사 신시내티파이낸셜(Cincinnati Financial) : 고객과의 접점을 유지하기 위해 판매 채널인 ‘독립 에이전트’와 긴밀히 협업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이머징 리스크 대응
1) 미국 내 사이버 리스크 & 손실 : 지속적으로 증가
2) 미국 사이버보험 시장
→ 사이버 공격 증가
→ 사이버 위험 불확실성 증가 + 손해율 악화
→ 보험사 : 보험료 인상, 보장 범위 축소, 인수 기준 강화로 대응
3) 인슈어테크 제구로(Zeguro) : 사이버 피해 예방을 위한 통합 솔루션 판매
금융경영연구팀의 의견
- “미국 보험업계는 잠재적 리스크 증가와 고객 니즈 변화에 대응하여 디지털 기술을 통한 리스크 완화와 고객 경험 혁신의 필요성을 인식”
- “국내 보험업계도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손실 사전 예방과 가입 이후 고객 경험 극대화 방안에 대한 검토가 요구됨”
※추가적인 연구팀 의견
- “장수로 인한 의료 서비스 이용 증가와 기후 변화에 따른 자연재해 손실 확대는 보험사의 수익성을 위협하고 있으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디지털 기술 활용과 인센티브 제도 고도화가 필요”
→ “사이버 위험과 같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신규 리스크에 대한 모니터링도 중요” - “보유 고객에 대한 디지털화는 단기적으로 재무 성과로 이어지기 어렵지만, 고객 가치를 높이는 등 가입 고객 측면에서 페인 포인트(pain point) 발견과 프로세스 재설계가 요구됨”
→ “업계의 신규 계약 확보 경쟁이 심화되면서 자연스럽게 디지털 투자도 가입 프로세스 측면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임”
→ “빈번하지 않은 보험 고객의 경험 향상을 위해 보험금 청구, 연금 자산 관리, 가입 담보 안내 등 가입 이후 프로세스에 대해 가시성을 높이는 것도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
참고 자료 : KB경영연구소 (kbf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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