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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뉴스/공통 뉴스

(23.08.21 공통뉴스) 경영환경 변화와 보험업 비즈니스 전환 (요약)

by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 2023.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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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 변화와 경영진 인식 변화

  1. 보험업 현 상황 : 거시경제 불확실성, 기후 변화, 사이버 위험, 갈수록 높아지는 고객 기대 등 다양한 리스크 환경에 직면
  2. 기업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과거의 경험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 설정과 실행”이 중요
  3. 미국 보험업계 : 보장(protection)에서 “리스크 예측 및 사전 예방”으로의 전환 가속화
  4. 과제 : 디지털화를 통한 프로세스 효율화 + 고객·직원의 경험 향상

 

보험업 비즈니스 전환

  1. 고객 행동 변화 → 리스크 완화
    1) 바이탈리티(Vitality) 프로그램 → (기존 보험과 비교해서) 고객 참여 수준 상승
    2) (운전 행태와 보험료 할인을 연계한) 자동차보험 : 리스크 절감 효과적
  2. 사물인터넷 (IoT) 기반 상품. 서비스 개발
    1) IoT를 활용한 리스크 관리 목적의 다양한 보험 상품·서비스 개발 중
    → 지수형(parametric) 보험 상품 개발
    → 스마트홈과 연계한 리스크 예방 서비스 등 활용
    2) 지수형 보험 : 물리적 자산의 실제 손실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하기보다는 사전에 약속한 수준의 재해가 발생하면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는 형태
    3) 미국 보험사 : 스마트홈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관련 보험 서비스 제공에 주목
  3. 고객 경험 향상
    1) 고객 니즈에 대한 정확한 이해 → 매력적인 디지털 고객 경험 제공
    2) 중소형 보험사 신시내티파이낸셜(Cincinnati Financial) : 고객과의 접점을 유지하기 위해 판매 채널인 ‘독립 에이전트’와 긴밀히 협업할 수 있는 방안 모색
  4. 이머징 리스크 대응
    1) 미국 내 사이버 리스크 & 손실 : 지속적으로 증가
    2) 미국 사이버보험 시장
    → 사이버 공격 증가
    → 사이버 위험 불확실성 증가 + 손해율 악화
    → 보험사 : 보험료 인상, 보장 범위 축소, 인수 기준 강화로 대응
    3) 인슈어테크 제구로(Zeguro) : 사이버 피해 예방을 위한 통합 솔루션 판매

 

금융경영연구팀의 의견

  1. “미국 보험업계는 잠재적 리스크 증가와 고객 니즈 변화에 대응하여 디지털 기술을 통한 리스크 완화와 고객 경험 혁신의 필요성을 인식”
  2. “국내 보험업계도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손실 사전 예방과 가입 이후 고객 경험 극대화 방안에 대한 검토가 요구됨”

 


※추가적인 연구팀 의견

  1. “장수로 인한 의료 서비스 이용 증가와 기후 변화에 따른 자연재해 손실 확대는 보험사의 수익성을 위협하고 있으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디지털 기술 활용과 인센티브 제도 고도화가 필요”
    → “사이버 위험과 같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신규 리스크에 대한 모니터링도 중요”
  2. “보유 고객에 대한 디지털화는 단기적으로 재무 성과로 이어지기 어렵지만, 고객 가치를 높이는 등 가입 고객 측면에서 페인 포인트(pain point) 발견과 프로세스 재설계가 요구됨”
    → “업계의 신규 계약 확보 경쟁이 심화되면서 자연스럽게 디지털 투자도 가입 프로세스 측면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임”
    → “빈번하지 않은 보험 고객의 경험 향상을 위해 보험금 청구, 연금 자산 관리, 가입 담보 안내 등 가입 이후 프로세스에 대해 가시성을 높이는 것도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

참고 자료 : KB경영연구소 (kbf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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