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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뉴스/공통 뉴스

(24.05.03 공통뉴스) 보험연구원이 말하는 ‘중소기업 보험시장의 현황과 이슈’

by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 2024.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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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2일 개최된 '중소기업 보험시장의 현황과 이슈' 세미나

  1. 김혜성 국제손해사정 고문님의 말씀
    1) "현재 중소기업에 관해 보험 대상에서의 연구 혹은 시장 접근 전략 연구나 정책 연구가 모두 부재한 형국"
    2) "가장 큰 문제점은 데이터가 없다는 것으로, 특정한 대상들이 자체적으로 취합한 데이터가 아니면 구하기 어려운 실정"
  2. 김혜성 고문님이 지적한 현 상황
    1) 중소기업 대상 일반손해보험 비중 : 전체 기업성 보험의 22.3 ~ 34.2%
    2) 중소기업 대상 보험의 문제점 : 가입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시장 형성이 느림
    → (일반손해보험 외) 전체 중소기업 시장 규모 : 3조 4,000억 원 이상
    → 해당 규모 중 2조 7,000억 원이 장기재물보험에 몰려있음
  3. 장기재물보험 이외 기업성 보험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인식
    → (보험을 통한 리스크 대비) 보험 활용도 인식이 낮음
    → (사고발생 확률 少) 큰 손실에 대비해 보험을 가입할 용의가 있다고 대답한 비중 : 30.1%
  4. 중소기업이 보험 가입을 하는 경우
    → 리스크 대비와 같은 필요성이 아님
    → 보험료 부담, 혹은 보험설계사 등 외부로부터의 요구가 있을때 추가로 보험을 가입함
    → 화재보험 이외 보험 가입의 필요성 인식 비중 : 25.4%
  5. 현 상황에 따른 말씀
    1) "현재 중소기업들이 철저하게 보험을 다 가입한 상황은 아니다"
    2) "화재보험을 제외한 보험 가입 필요성에 대해서는 25%만이 긍정적인 답을 내놨다"
    3) "보험 가입 상황에서도 중소기업의 평균 보험가입건수는 2.2건으로 재물보험 가입률은 82.2%, 배상책임특약과 풍수해특약은 각각 42.0%와 10.3%를 나타냈다"
    4) "시장 비중이 큰 장기재물보험 가입률은 23.5%에 불과했는데, 이는 국내만의 특징"
  6. 중소기업이 보험가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1) 중소기업의 기대 → 정부 혹은 지자체의 보험료 지원이 있을때 추가 가입을 고려함
    2) 보험사의 자체적으로 필요한 행동 → 중소기업 대상 보험상품 인지도 제고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함

보험업계가 가져야 할 마인드

  1. 포화된 국내 보험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가져올 수 있는 성장 통로 인식
  2. 향후 중소기업 리스크관리 인식과 문화 선진화를 통한 보장 공백을 축소할 대안 마련
  3. 중소기업 리스크관리 서비스 전달자 입장에서 판매채널 역할 재정립 필요
  4. 보험과 공제사업의 중소기업 보험공급역량의 개선
  5. 중소기업만의 데이터를 갖춰야 함

김혜성 고문님의 마지막 말씀

  1. "중소기업 리스크 관리서비스 전달자는 보험설계사나 보험대리점(GA)와 같은 판매채널이 담당하게 된다"
  2. "중소기업 대상 보험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험사 공급역량을 제고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3. "이런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 보험이 단순히 서비스가 아니라 리스크 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함의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봐야 할 것"
  4. "중소기업 보험 연구를 통해 관련 산업의 시장접근 전략 수립까지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관적 의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상품이 없고 방향성이 제시되지 않아 상품개발이 힘든 상황이다.

이에 맞게 새로운 보험상품을 출시해야하며(즉, 베타적 사용권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한다), 보험사의 리스크관리를 위해 Underwriting을 효율화시켜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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