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험을 공부합시다. (보험계리사 공부 및 보험뉴스)
금융뉴스/손해보험사 뉴스

(24.03.19 손보사뉴스) DB손해보험의 주주총회 주 내용

by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 2024. 3. 19.
728x90
300x250

사업보고서에 게시된 전략

  1. 수익성 기반의 성장확대를 통한 경영성과 극대화
    1) 수익과 성장이 균형을 이룬 외형 확대를 도모 + 손해율 안정을 위해 U/W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 중에 있음
    2) (수익성 증대 차원에서 당사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 채널별 강한 조직력과 영업경쟁력을 앞세워 판매채널 다각화에도 힘쓰는 중 (설계사 중심의 전통 채널 영업 외)
    → 독립법인대리점(GA)ㆍ방카슈랑스ㆍ홈쇼핑 등 멀티채널 제휴를 확대
    → 신규 사업모델을 창출해 각 부문의 시장점유율 상승시킬 예정
    3) 자동차보험 손익개선을 통한 영업이익 시현, 장기보험 위험률차익 확대, 재무성과와 연계한 효과적 사업비 집행, 자산건전성 강화를 통한 안정적 운용수익 확보를 통해 경영성과 극대화에 주력해 나갈 예정
  2. 해외시장 진출 확대 및 미주지역 등 기진출 지역의 손익관리 강화
    1) 글로벌 초우량 보험회사로 발돋움하고자 함
    → 세계 금융의 중심지인 미국을 해외 거점시장으로 집중 공략함
    → 동시에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미얀마 등지에 사무소 및 법인 개설과 현지보험사 지분투자 등을 통해 글로벌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해 놓은 상태
    2) 향후 미주지역에 대한 손익관리를 더욱 강화 예정
    → 동시에 旣사무소 진출지역의 사업모델을 구체화하고 동남아시아 국가에 대한 추가 진출도 추진해 나갈 예정
  3. 사업전문화추진
    1) 2011년 4월 : 업무 효율과 전문성 제고를 위해 보상 및 대고객 서비스 3개 기능을 분사
    2) 2013년 2월 : TM사업 구조를 개선하고 영업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TM조직 일부를 분사
    3) 2014년 5월 : 종합금융서비스형 손자회사인 DB금융서비스(주)의 출범식
    → 이러한 자회사 및 손자회사를 통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장기보상과 고객콜서비스 업무의 품질과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
    →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보험채널 환경변화에 대응해 나갈 계획
  4. 완전판매 정착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
    1) 완전판매 실천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를 최우선 전략과제로 추진 중
    2) '서비스 스탠더드’를 제정
    → 고객응대/보험가입/고객관리/긴급출동/불만처리 등의 항목에서 임직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미션과 활동지침을 매뉴얼화함
    → 이미 시행하고 있는 불완전판매 점검 활동과 부진조직에 대한 컨설팅, 불완전 판매 유발 임직원, 모집자에 대한 삼진아웃 등 완전판매 정착을 위한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강화 중
  5. 지속가능경영 강화
    1) DB손해보험 =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그룹'이라는 비전
    2)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ESG경영 체계 구축을 목표로 중장기 로드맵을 구축
    3) 환경, 사회, 거버넌스 영역별로 전사 환경경영 체계 구축(E), 이해관계자를 위한 사회적 가치 창출(S), 글로벌 수준의 지배 구조 체계 구축(G)을 ESG경영 추진방향으로 설정함

DB손해보험/사업보고서/2024.03.14

 

DB손해보험/사업보고서/2024.03.14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dart.fss.or.kr

 

영업보고서에 게시된 전략

  1. CSM 확대를 위한 채널별 성장전략 추진
    1) 장기보험 : CSM 확대를 위한 채널별 로드맵을 추진
    2) 자동차보험 : On-line의 매출확대와 Off-line의 역신장 최소화의 균형성장으로 1 위사 M/S에 근접할 예정
    3) 일반보험 : 손익구조 개선 및 수익성 중심으로 매출 확대 예정
  2. 회사가치 증대를 위한 상품 포트폴리오 전략 수립
    1) 신계약 수익성 강화
    HOW?
    → 차별화된 신상품 발굴 및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CSM 성장을 견인
    → 손실부담계약 유입을 제어하고 저가치 계약을 리모델링
    2) 수익성 관점의 평가/관리체계 강화
    HOW?
    → 조직/채널별 세전 순이익 평가 시행, 손익구조 개선활동 추진
  3. 수익성 관점의 계약·보상 효율관리 강화 + 사업비 효율체계 재정립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1) 구조적 수익성을 개선
    HOW?
    → 입출구 관리강화로 손해액을 감축
    → 보유전략을 재설정하는 등 보종별 손해율 관리 강화
    2) 채널별 사업비 효율강화 및 신계약비 업계 우위 확보
    → 판매비 효율 강화에 집중
    → 사업비 효율 우위를 위한 집행관리 지속 강화
  4.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 추진 + 자산운용 전문성 강화로 구조적 이익 확대
    1) 요양·펫보험 등 미래시장 선도를 위한 사업모델들을 본격 추진
    2) 수익성 중심으로 해외사업을 확대
    3) 고금리 상황을 활용하여 구조적 이익을 확보
    4)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투자 Risk 관리를 강화
    5) 전문 운용역량 강화로 투자손익 경쟁력을 강화

영업보고서. pdf

 

DB손해보험 대표이사님의 말씀

  1. “올해는 글로벌 경기부진 지속으로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실물경기 악화가 예상됩니다. 특히, 보험산업은 저성장과 인구감소 영향으로 실질성장률이 하락하고, 손해율 상승 및 투자리스크 증가라는 이중고에 처할 것입니다. “
  2. “한편,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감독규제는 더욱 강화될 예정입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경쟁사들은 CSM 확보를 위해 시장을 과열시켜서 보험산업의 수익성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3. “DB손해보험은 최근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전 구성원들의 하나 된 노력으로 경영계획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여 왔고, 지난해 경쟁사들의 ‘Catch-up DB’ 전략과 무분별한 도전으로 일부 영역에서 추격을 허용하였지만, 진정한 승부는 지금부터라고 생각합니다.”
  4. “하나 된 DB손해보험의 잠재력과 추진력은 추격을 따돌리고 앞서 나아가기에 충분하다고 판단하기에 올해는 “회사가치 성장을 위한 전 영역의 구조적 수익성 확보”라는 전략방향을 설정하고 다음 사항을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주관적 의견

사업보고서를 토대로 DB손해보험이 어떤 기업인지 파악을 한 후, 영업보고서를 통해 추진 계획을 살펴보았다. 예상과 달리 회사 가치를 높이기 위해 수익성 관점에서 보고 있다는 점과 경쟁우위 확보에 돌입한다는 점이다. 또한, 캐치업-DB라는 점을 인식하여 CSM확보에 열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