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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산업 내 디지털 혁신의 필요성
- 디지털 혁신의 성과
1) 기술발전과 소비자의 요구 변화에 대응하여 운영 효율성을 제고함
2) 보험가입과 청구의 접근성을 높임
→ BUT! 시장 성장 및 확대로 연결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 need - 국내 보험회사에게 요구되는 사항
1) 2025년 디지털 혁신의 추진에 대한 새로운 전략 need (∵ 새로운 보험수요의 창출과 재무적 성과 need)
2)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 기술 및 데이터 기반 금융보험상품 서비스의 확대는 개인정보 이슈, 디지털 소외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위험을 발생시킴)
→ 보험소비자의 보험 수요 증대와 신뢰 확보 can
디지털 혁신 방안 : “디지털 보험의 다양성 확대 및 기반 구축”
- 국내 보험소비자가 보험에 대한 기대
1)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보험 경험
→ 현 디지털 보험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및 소액 단기 보험, 여행, 레저, 스포츠 위험 보장, 반려동물 보험, 운전자 보험, 생활밀착형 보험 등
2) 개인화된 위험관리가 가능한 디지털 보험
→ IoT와 연계한 디지털 보험 및 위험관리, 다양한 고객 소비경험과 연결된 임베디드 보험, 데이터에 기반한 온디멘드 보험 등으로 확장 need - 생성형 AI를 통한 맞춤형 보험 설계
1) 생성형 AI 활용으로 AI챗봇 등 상담 시스템의 개선 가능
→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상품을 디지털 보험으로 판매 시도 can
2) 24년 12월 금융위의 금융권 생성형 AI활용 지원방안 발표
→ 보험산업 내 생성형 AI활용을 통한 다양한 맞춤형 디지털 보험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 활성화 - 디지털 기술 및 혁신적 사업모델을 선도할 수 있는 인슈어테크 기업의 육성
1) 국내 인슈어테크 기업과 보험사의 성장
→ 언더라이팅 자동화
→ 비교 판매 플랫폼 제공
→ 펫보험
→ 긱워커 대상 온디멘드 보험
→ AI기반 임베디드 보험
2) 국내 인슈어테크 시장의 문제점
→ 규제로 인한 데이터 활용 및 상품개발의 어려움으로 성장의 정체
→ 보험업상의 자회사 업무의 제한성으로 보험회사와 인슈어테크 기업과의 협력 저조
3) 향후 인슈어테크 기업의 역할
→ 전통적인 사업모델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사업방식 시도
→ 규제개선 및 기술・데이터 인프라 지원 확대 need
디지털 혁신 방안 :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보험을 위한 관리강화”
- AI 분석 및 디지털 기기에 기반한 디지털 보험의 위험성
→ 개인의 건강, 생활습관 등을 기반으로 위험에 맞춰 적절한 보험가격을 설정해 제공함
→ BUT! 지나친 위험 세분화 및 디지털화로 보험소외를 야기함 - 디지털 보험의 확산으로 인한 문제점
1) 과도한 위험 평가와 세분화는 높은 위험을 가진 사람의 보험료를 지나치게 높게 제시할 가능성이 있음
2) 취약계층을 보험 가입에서 배제시킬 수 있음 (높은 보험료 부과로 취약계층의 보험가입 포기)
3) 디지털기기에 익숙하지 못한 소비자들의 보험소외 경험 (장애인, 고령층, 저소득층, 농어민 등) - 보험회사의 방향성
1)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계층도 쉽게 가입이 가능한 포괄적 보험상품 제공 need
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제공 need
→ EX. 일본의 LINE의 보험판매플랫폼, 미국의 레모네이드 - 보험에서의 다크패턴
1) 온라인 사용자의 눈속임 설계 등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를 교묘하게 설계해 만듦
2) 금융위원회 : 2024년 비대면(온라인) 금융상품 판매과정에서 다크패턴 사용제한 가이드라인 마련 및 정책연구용역 진행
→ 전 금융권의 다크패턴 사용 실태를 점검하며 2025년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
→ 가이드 라인의 적용 대상 : 예금, 대출, 보장성 보험, 투자성 증권
※해당 내용은 보험연구원 키리리포트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출처 : 보험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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