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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구본옥 대표이사님의 신년사
- “회사가치 성장률 1위”
1) 모든 의사결정의 최우선 기준은 고객
2)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 지속
3)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 선구자
4) 국민,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사회적 책임 기업 추진 - 회사가치란?
1) 경형효율 지표 (손해율, 유지율)
2) 미래가치 지표 (보험계약마진) - 강조한 점
1) “모든 의사결정의 최우선 기준은 고객”
2) “고객에게 필요한 가장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KB손해보험의 상품과 서비스가 대한민국 손해보험의 새로운 스탠더드가 되어야 한다”
세부전략 : “세분화된 고객의 니즈에 대응”
- 보험상품 개발
1) 2024년 1월 : ‘KB 5.10.10 플러스 건강보험’
→ 29% 저렴한 보험료로 건강종합보험 가입 가능
→ 고객을 분류(15세~40세, 41세~65세)하여 보장범위 확대함으로써 저 연령층 니즈에 대응
2) 2024년 5월 : ‘KB 3.10.10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 Plus’
→ 초경증, 경증, 중증까지 유병자보험 라인업 구축
→ 경미한 유병자들의 니즈 대응
3) 2024년 11월 : ‘KB 플러스 운전자상해보험‘
→ 급발진 사고 변호사 선임비용’ 배타적사용권 획득
→ 비탑승 중 자동차사고 및 급발진사고에 대한 보장 강화 - 내부 직원이 사용하는 시스템 강화 등 영업 지원
1) 2024년 3월 : ‘AI 아나운서’, ‘AI 명함’
→ 직원교육에 사용되는 공지사항 및 고객에게 전달하는 상품설명에 활용
2) 2024년 4월 : ‘K-BEST 차세대 시스템’
→ 고객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 보험영업 및 계약관리 업무를 지원 - 수익 기반의 견고화
1) K-ICS 비율 가이드라인 설정
→ 실질금리를 반영한 내부기준할인율 및 평균 부채부담이율을 고려한 단일률을 적용한 추가 분석 병행
→ 장기보험, 금리, 주식, 운영리스크 관리로 요구자본의 효과적인 관리 추진
2) 부채PF 가이드라인 설정
→ 상품 특성을 반영한 리스크 대비 수익비율을 측정하여 자본 관리 시행
3) 자본관리 계획
→ 후순위채권 발행 및 재보험 계약 체결 (K-ICS 비율 하락 대비방안) - AI서비스 활용
1) 2023년 6월 : ‘마이 공공정보 서비스’
→ 12종의 행정정보 조회 일괄 가능
2) 2023년 11월 : 자사 앱에 ‘비대면 진료 서비스’ 추가
3) 2024년 8월 : ‘모아데이타’와의 협업
→ 보험금 부당 청구 탐지 및 사기 적발
→ 고객 맞춤형 보험 상품 개발 및 보장 제안
→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에 따른 데이터 정비
※주관적 의견
앞으로의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보험상품을 개발하는 것 이외에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고객유치에 좋아 보인다.
이처럼, AI 혁신 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앞길을 도모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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