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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뉴스/손해보험사 뉴스

(24.11.07 손보사뉴스) 2024년 KB손해보험 변천사

by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 2024.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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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구본옥 대표이사님의 신년사

  1. “회사가치 성장률 1위”
    1) 모든 의사결정의 최우선 기준은 고객
    2)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 지속
    3)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 선구자
    4) 국민,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사회적 책임 기업 추진
  2. 회사가치란?
    1) 경형효율 지표 (손해율, 유지율)
    2) 미래가치 지표 (보험계약마진)
  3. 강조한 점
    1) “모든 의사결정의 최우선 기준은 고객”
    2) “고객에게 필요한 가장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KB손해보험의 상품과 서비스가 대한민국 손해보험의 새로운 스탠더드가 되어야 한다”

세부전략 : “세분화된 고객의 니즈에 대응”

  1. 보험상품 개발
    1) 2024년 1월 : ‘KB 5.10.10 플러스 건강보험’
    → 29% 저렴한 보험료로 건강종합보험 가입 가능
    → 고객을 분류(15세~40세, 41세~65세)하여 보장범위 확대함으로써 저 연령층 니즈에 대응
    2) 2024년 5월 : ‘KB 3.10.10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 Plus’
    → 초경증, 경증, 중증까지 유병자보험 라인업 구축
    → 경미한 유병자들의 니즈 대응
    3) 2024년 11월 : ‘KB 플러스 운전자상해보험‘
    → 급발진 사고 변호사 선임비용’ 배타적사용권 획득
    → 비탑승 중 자동차사고 및 급발진사고에 대한 보장 강화
  2. 내부 직원이 사용하는 시스템 강화 등 영업 지원
    1) 2024년 3월 : ‘AI 아나운서’, ‘AI 명함’
    → 직원교육에 사용되는 공지사항 및 고객에게 전달하는 상품설명에 활용
    2) 2024년 4월 : ‘K-BEST 차세대 시스템’
    → 고객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 보험영업 및 계약관리 업무를 지원
  3. 수익 기반의 견고화
    1) K-ICS 비율 가이드라인 설정
    → 실질금리를 반영한 내부기준할인율 및 평균 부채부담이율을 고려한 단일률을 적용한 추가 분석 병행
    → 장기보험, 금리, 주식, 운영리스크 관리로 요구자본의 효과적인 관리 추진
    2) 부채PF 가이드라인 설정
    → 상품 특성을 반영한 리스크 대비 수익비율을 측정하여 자본 관리 시행
    3) 자본관리 계획
    → 후순위채권 발행 및 재보험 계약 체결 (K-ICS 비율 하락 대비방안)
  4. AI서비스 활용
    1) 2023년 6월 : ‘마이 공공정보 서비스’
    → 12종의 행정정보 조회 일괄 가능
    2) 2023년 11월 : 자사 앱에 ‘비대면 진료 서비스’ 추가
    3) 2024년 8월 : ‘모아데이타’와의 협업
    → 보험금 부당 청구 탐지 및 사기 적발
    → 고객 맞춤형 보험 상품 개발 및 보장 제안
    →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에 따른 데이터 정비

 


※주관적 의견

앞으로의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보험상품을 개발하는 것 이외에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고객유치에 좋아 보인다.

이처럼, AI 혁신 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앞길을 도모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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