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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보험이란?
- 보험사를 위한 보험
- 보험사가 신상품 출시에 따른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재보험사에 드는 보험
재보험 가입과정
- 매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신상품 개발
- 이 중 장기보험의 판매가 급증함 (IFRS17하에서 장기보장성보험이 실적산정에 유리)
1) 질병 및 상해보험
2) 암보험
3) 간병 및 치매보험 - 상품 판매에 따른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한 해지수요의 증가 = “재보험 가입의 증가”
- 손보사들의 재보험료 비용
1) 삼성화재 : 5,652억 원
2) 현대해상 : 4,705억 원 (유일하게 재보험료가 감소함)
3) KB손해보험 : 4,235억 원
4) DB손해보험 : 4,197억 원
5) 메리츠화재 : 2,850억 원 (작년 대비 74% 증가)
메리츠화재 관계자님의 말씀
- “기존 재보험사와 공동 개발하고 있던 상품·담보들이 출시되면서 최근 특약 체결이 많아진 영향”
- “해당 상품들의 신계약에 대해 재보험을 가입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비용이 늘었다”
보험연구원의 입장
- “보험사들이 각 회사에 맞는 최적의 재보험 전략을 수립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재보험 효과를 가져야 할 것”
※주관적 의견
건강보험을 판매주력으로 삼는 손해보험사가 늘어난 만큼 그에 따른 리스크도 커지고 있다.
이를 헷징하기 위해 보험사가 선택한 방법은 재보험에 가입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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